◆ 2022년 9월 24, 25일 주말건강예보

토요일 아침 최저 13도 낮 최고 24도 맑음
일요일 아침 최저 15도 낮 최고 24도 맑음 (서울 기준)

주말 내 쾌청한 날씨를 보이며 나들이 가기에 좋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일부 지역에서는 구름이 조금 지나가겠다. 최고 기온이 24도까지 올라 선선한 날씨를 보이겠으나 일교차가 커 건강 관리에 주의해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 오늘의 건강, ‘류머티즘 관절염’

날씨가 추워지며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외부 온도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신경이 자극 되기 때문.

관절 통증의 원인으로 대부분 관절염을 떠올리는데, 보통 노화로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염을 생각한다. 그러나 류머티즘 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체내 방어 체계가 오히려 스스로를 공격, 손상을 야기하게 되는 것이다.

증상으로는 관절 주위가 붓고 통증이 느껴지는데 보통 손목, 손가락 등 작은 관절에서 주로 발생한다. 특히 자고 일어났을 때 느껴지는 뻣뻣함이 한 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류머티즘 관절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관절 손상 및 변형의 가능성이 높다. 나이가 들며 나타나는 관절의 통증을 단순히 노화로 치부해서는 안 되며, 증상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