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사 시즌2] 생리불순에 대한 Q&A

우측으로 넘기세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하게 되는 생리. 많은 사람들이 생리는 한 달에 한 번, 규칙적으로 진행 되어야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주위를 둘러보면 규칙적으로 생리가 진행 되는 경우보다 불규칙적으로 진행 되는 경우가 더 많다. 한 달에 2번 생리를 하는 여성도 있고, 임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2-3개월씩 하지 않는 여성도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생리가 불규칙적으로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임현혜 미즈메디병원 산부인과 진료과장은 "생리불순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며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나 갑상선 기능의 이상 같은 전신질환,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자궁근종, 난소난종 등의 생식기 관련 질환 및 자궁외 임신이나 유산 등의 임신 관련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임 과장은 "스트레스나 과도한 운동 등도 뇌하수체기능 및 호르몬 분비의 장애를 일으켜 생리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21-35일, 기간은 2-6일, 양은 20-60ml정도로 요쿠르트 한병 정도이다. 만약 일시적으로 불순을 겪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임 과장은 "이와 같은 정상적인 생리주기보다 짧거나 긴 주기가 반복 되는 경우, 혹은 생리 기간이나 양에 이상이 있을 때는 병원에 내원하여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배란장애 등의 난임과 관련된 원인은 아닌지 평가가 필요하다"며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이라도 폐경 전, 폐경 후 여성에 따라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Hnews@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