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에 감염됐던 백신 미접종자는 백신 1회 접종으로도 충분한 면역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최평균‧강창경 교수팀과 서울의대 이창한 교수팀은 코로나19 확진 6개월 또는 18개월 후 mRNA 백신을 접종한 확진자 43명을 대상으로 면역반응을 분석한 결과를 10일 밝혔다. 

그동안 여러 연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에게 mRNA 백신을 1회 투여한 경우 효과적인 면역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됐다.

하지만 코로나19 감염 후 1년이 지나 접종한 확진자 대상 연구는 없었다.

연구팀은 코로나 확진 여부에 따른 mRNA 백신 접종 시기 및 횟수에 따라 무확진&백신 미접종군, 무확진&백신 1회 접종군, 무확진&백신 2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의 면역반응 변화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은 오미크론을 포함한 다양한 변이에 대한 항체역가 및 세포매개 면역반응에 대해 평가했다. 

그 결과 확진 6개월 또는 18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간의 결과는 비슷했다.

확진 18개월 후에 단 1회 백신 접종을 한 경우 오미크론을 포함한 다양한 변이주에 대한 항체 면역 반응이 관찰됐다. 

그러나 2회 접종은 면역반응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백신을 2회 접종하더라도 면역반응의 향상이 뚜렷하지 않아 코로나19 확진 후 백신 접종은 mRNA 백신 한 차례로 충분함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박완범 교수는 “코로나19 감염 후 미접종자가 여전히 많이 있다”며 “감염 후 18개월이 지났더라도mRNA 백신 접종 한 번으로 여러 변이주에 대한 면역이 형성 돼 감염된 기간에 관계없이 백신 접종을 할 것”을 권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Hnews@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