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8살 포메라니안을 키우는 견주 Y씨는 매일 저녁 강아지 칫솔질로 진땀을 뺀다. 8년째 반려견을 키우고 있지만 이빨 닦는 것을 워낙 싫어해서 억지로 닦다가 물리기도 수 차례. 칫솔에 대한 거부감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칫솔대신 양치껌이나 기타 대용품도 사용해 봤지만 무용지물이었다. 이렇게 이빨 닦는걸 거부하는 반려동물도 매일 억지로 닦아야 하는지 고민이다.

Y씨의 경우처럼 반려동물 칫솔질로 스트레스 받는 반려인구가 많다. 반려동물도 꼭 이빨을 닦아야 하는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 웨스턴동물의료센터 홍연정 대표원장에게 자세히 들어봤다.

Q. 반려동물도 꼭 칫솔질을 해야 하나요?

네. 반려견도 사람처럼 칫솔질이 필요합니다. 칫솔질의 횟수도 사람처럼 하루에 2~3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빨을 닦아주지 않으면 음식물과 염증이 반응을 일으키면 치석이 발생합니다. 이 치석이 치아와 잇몸 사이로 뚫고 들어가게 되고 이러한 경우 치은염과 치주염이 심해져서 심장이나 간 내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구강건강이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칫솔질은 꼭 해주어야 합니다.

Q. 칫솔질을 너무 싫어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처음부터 칫솔질이 잘 되지 않을 겁니다. 처음에는 간식을 손가락에 묻혀서 강아지 잇몸을 건드려주는 연습을 먼저 하고, 이후 간식을 손에 묻혀서 치아에 마사지를 해주는 방식을 몇 일 동안 진행합니다. 이후 치약을 손가락에 묻혀서 마사지하는 연습, 칫솔에 간식을 묻혀서 잇몸을 간지럽히는 연습을 하는 등 시간을 들여서 천천히 서로 적응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칫솔질이 서로 적응이 안 되어 힘든 경우에는 잇몸에 바르는 치약이나 먹는 치약, 치아에 마사지 해주는 치석 관리용 천, 물이나 사료에 타 먹이는 치석관리제 등을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반려동물 칫솔 용품이 다양한데 어떤 것을 써도 상관 없나요?

사람도 칫솔질 할 때는 보다 단단한 칫솔모를 사용하면 치석 제거 효과가 있고, 잇몸이 약하신 분들은 부드러운 모를 사용하여 잇몸을 마사지 해줍니다. 강아지와 고양이도 마찬가지입니다. 건강한 치아라면 칫솔모가 상대적으로 단단한 칫솔을 사용해도 되고 나이가 많거나 잇몸 상태가 안 좋거나 칫솔질 할 때마다 피가 나는 반려동물이라면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해 주세요.

칫솔이 아니라 손에 끼는 고무 형태는 아무래도 치석 제거 효과는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잇몸 염증이 심해 칫솔로 마사지해야 하는 경우에 너무 아프기 때문에 부드러운 손가락고무를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Q. 사람처럼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해줘야 하나요?

칫솔질을 열심히 한다면 치석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꼭 스케일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치석이 너무 많이 생기거나 칫솔질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개나 고양이의 스케일링은 사람과 달라서 마취를 필요로 합니다. 마취의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기 때문에 칫솔질을 열심히 해서 스케일링을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떠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치석이 너무 많이 생긴다면 서둘러 스케일링하여 전신 컨디션을 좋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Hnews@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